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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티즈 차량의 고질적인 고장에 대해 포스팅 해봅니다.
마티즈의 경우 시동키박스 고장이 잦은데요
연식이 있는 차량에서 나타나는 고질적인 증상입니다.
동일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스테이츠맨이나 프린스, 에스페로등등에서는보이지 않는 증상인데 마티즈만 나타나는 것은 조금 의아 합니다 ^^
아무튼 각설 하고 보통의 경우 키의 회전 범위는
LOCK, ACC, ON, START 이렇게 4단계로 구분이 되는데
아시는 것 처럼 START 위치까지 회전 시킨 후 키를 놓으면
ON 위치까지 다시 스프링에 의해 리턴이 되어야 합니다만
마티즈의 고질적인 시동키 고장 증상은 그냥 리턴 되지 않고
START 위치에 멈춰 서 있다는 겁니다 .
이때 차량은 시동이 켜진 상태이거나,
계기판에 불이 점등 된 상태거나, 아예 꺼진 상태등 아무튼 모든 경우에
동일한 증상을 보입니다.
자세한 설명을 사진과 함께 곁들여 봅니다.
연식이 조금 되어 보이는 마티즈 차량입니다.
늦은 저녁에 위의 증상으로 문의를 하셨는데요
ACC 상태에서 고장이 났기에 배터리가 방전이 되지 않도록
탈거해 놓은 후 아침에 만나 뵈었습니다.
배터리가 탈거되어 소등 된 상태인데요.
다시 연결 후 키를 회전 시켜 보아도 리턴 스프링이 끊긴것 처럼
저항감 없이 키만 빙글 빙글 회전 될 뿐입니다.
윗 사진에 보시다 시피 키를 끝까지 돌려 두어도 다시 리턴 되지 않습니다.
분해를 위해 두번째 위치인 II 위치에 키를 고정 한 후
좌측 구멍에 있는 스토퍼를 눌러 키통을 뽑아 냅니다.
조금 삐져 나온거 보이시죠 . 완전히 분리해냅니다.
분해를 위한 여러가지 도구들입니다.
완전히 분리된 마티즈 시동키통 모습이 보이네요.
키통 끝에 보시면 부러진 부위를 신품과 비교하면
뚜렷하게 보입니다.
요녀석들도 커버를 분리해서 기존의 열쇠로
맞도록 개조합니다. 안그러면 두 개의 열쇠를 지니고 다녀야 하는
불편함이 있겠죠. 기존의 리모컨으로 시동을 걸지 못하는 불편함도
감수해야 하구요. 아무튼 편리를 위해 기존 열쇠로 개조합니다.
개조 작업이 완전히 끝났네요. 이제 결합의 단계인데요.
조립해야할 시동키박스 겉면의 모습입니다.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을 완료하고 키를 돌려 보았습니다
부드러운 동작과 함께 시동이 잘켜지고 꺼지네요.
시동이 불가능하게 하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유독 마티즈의 경우 유독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라
열거해 보았습니다. 분해 보다는 역순으로 다시 조립하는
과정에 여러가지 노하우와 스킬이 필요로 하는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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